++개인택시신문++
 
작성일 : 11-04-20 22:17
건강하게 삽시다. (당뇨병: 알고 예방하기)
 글쓴이 : 박기수
조회 : 1,949  
   요즈음 우리는 언론매체들의 관심과 광고 등으로 성인병에 많은 지식을 갖게되었습니다. 특히 당뇨병은 고혈압과 함께 첮손가락에 꼽히는 성인병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못 알고있는 상식으로 인하여 오히려 이러한 질환을 예방과 치료의 시기를 놓쳐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경우가 왕왕 있음을 봅니다.
   
   당뇨병이란 우리 몸에서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작용되지 않아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중 포도당이 적절하게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여 혈액 속에 포도당의 수치가 정상인 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지만 환경적인 요인도 많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의 과잉 섭취, 비만, 스트레스, 노화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당뇨병의 대부분은
   1. 인슐린이 체내에서 필요한 양 보다 적게 분비되며 인슐린의 작용이 저하되어           있으며,
   2. 중년기 이후에 주로 발생하고,
   3. 경구 혈당강하제 또는 인슐린 치료와 식이요법, 운동요법등과 병행 치료를
        하여야 효과적이며,
   4. 비만과의 관련이 매우 큽니다.
 그외 임신성 당뇨병 또는 췌장염, 호르몬 분비 이상, 약물에 의한 2차성  당뇨병 및 지방간으로 인한 당뇨병이 발생되며 기타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당뇨병이 있으나  그 원인을 치료하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쉽게 표현하면 3다 (三多)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다 증상은,
      다음(多飮) ;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다뇨(多尿) ; 소변량과 횟수가 늘고,
      다식(多食) ; 음식을 많이 먹는다.
         그러나 먹는 음식의 양과는 관계 없이 몸의 체중이 눈에 띄게 줄어들며,특히 피곤함과 무력감을 강하게 느끼게되면 의심하고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의 진단 방법에는 공복혈당검사 방법과 경부당부하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검사 방법 등이 번거롭기 때문에 전문적인 병,의원에서 실시 하여야 합니다. 특히  합병증 등이 나타날 시점 까지도 진단되지 않는 경우가 흔하며, 당뇨병성 합병증이 있으면 이미 질환이 상당히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신체검사(건강검진),혈액검사 등의  기회가 있을시 당뇨병 검사를 실시하면 적은 비용으로 검사할수 있어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염  내  과  의  원
                                            의학박사 내과 전문의  염    광     열
                                                         ( 062 )  361- 1177

박기수 11-04-20 22:21
 
당뇨병의 합병증,  당뇨병의 치료,  당뇨병의 관리 등은 원고 량이 길어 다음호에 게재하여야 겠네요...
 
   
 

;